
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
저자 | Tomas J. Craughwell Edwin Kiester Jr. |
발행일 | 2011년 10월 10일 |
승인번호 | |
정가 | 18,000원 |
★ 본 자료는 로그인 후 선생님회원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본 교과서는 전송권 등을 포함한 홈페이지 공개에 필요한 지적재산권을 출판사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판사서평>
<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는 미국 대통령들이 내렸던 역사적으로 가장 중요한 의사 결정에 대해 다룬다. 그런 의사 결정들에는 노예 해방 선언으로 노예 제도가 폐지된 사건에서부터 루이지애나 매입으로 광대한 영토를 확보한 일, 노인 의료 보험 제도를 시행한 일, 국립공원을 지원한 일 등이 있다. 또한 200만 명 이상의 참전 군인들에게 무상으로 대학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제대군인 원호법과 같이 잘 알려지지 않은 결정들도 포함된다. 이와 함께 시어도어 루스벨트 대통령의 파나마 운하 건설, 해리 트루먼의 원자 폭탄 투하 명령, 닉슨의 중국 방문, 존 F. 케네디의 달 착륙 약속과 같이 전 세계에 파문을 일으킨 결정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중에는 오판으로 정당의 몰락을 초래한 것도 있고, 편법을 통해 결정을 실행한 것도 있으며, 극심한 반대에 부딪혀 강한 신념과 용기로 밀고 나가야 했던 결정도 있다. 정당에 대한 충성심 때문에 내린 결정도 있었지만 많은 결정들이 더 나은 국가, 더 공평한 세계를 만들겠다는 고귀한 이상을 지향하고 있다.
우리는 이 책의 각 장을 넘기면서 역사 속 바로 그 시간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그리고 대통령이 맞닥뜨린 장애물이나 일촉즉발의 위기, 그들의 업적과 치욕 등과 마주하게 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지도자들이 중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가진 고뇌를 함께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대통령의 의사 결정을 탐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국 대통령의 중대한 결정들은 오늘날 우리가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이 책은 닉슨 대통령까지 미국의 역대 대통령 17명이 내린 28가지 중대 결정을 역사적 시간 순으로 담아 현재의 역사가 존재하는 뿌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011년 현재 닉슨 대통령 뒤로 7명의 대통령이 더 있었지만, 제럴드 포드나 지미 카터, 로널드 레이건, 조지 H. W. 부시와 그의 아들 조지 W. 부시, 빌 클린턴, 버락 오바마의 결정에 선입견 없는 평가를 내리기는 너무 이르다. 1950년대에 중국 공산당 총리였던 주은래는 1789년 프랑스 혁명이 장기적으로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하는 질문에“지금은 대답하기 너무 이르다.”라고 대답했다. 1976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대통령의 결정에도 비슷한 평결을 내려야 할 듯하다.
01 _ 조지 워싱턴 George Washington
위스키 폭동의 무력 진압을 승인하고, 집권 연방당을 몰락시키다(1794)
02 _ 토머스 제퍼슨 Thomas Jefferson
의회 승인 없이 루이지애나 영토 매입, 미국 영토를 두 배로 확장시키다(1803)
03 _ 제임스 먼로 James Monroe
‘먼로주의’를 주창하며 미국 국제 정책의 주춧돌을 놓다(1823)
04 _ 제임스 포크 James Knox Polk
멕시코 전쟁으로 서부 영토와 텍사스 지배권을 획득, 세계 초강대국으로 가는
길을 열다(1846)
05 _ 밀러드 필모어 Millard Fillmore
일본의 문호를 개방하고, 미국을 태평양 강국으로 성장하게 하다(1853)
06 _ 에이브러햄 링컨 Abraham Lincoln
남북 전쟁을 불사하고 노예 해방령에 서명하다(1863)
07 _ 러더포드 헤이스 Rutherford Birchard Hayes
남부에서 연방군을 철수시키고, 재건을 끝내다(1877)
08 _ 체스터 A. 아서 Chester Alan Arthur
관직 나눠 먹기의 먹이사슬을 끊고, 공직 개혁을 단행하다(1883)
09 _ 윌리엄 매킨리 William McKinley
필리핀을 합병하고, 미국을 제국으로 키우다(1899)
10 _ 시어도어 루스벨트 Theodore Roosevelt
인종 평등 실현의 단초를 제공한‘초대받지 않은 손님’(1901)
11 _ 시어도어 루스벨트 Theodore Roosevelt
파나마 독립을 지원하고, 파나마 운하 건설권과 소유권을 넘겨받다(1903)
12 _ 시어도어 루스벨트 Theodore Roosevelt
환경을 국가적인 의제로 제시한 환경 대통령이 되다(1900년대 초)
13 _ 시어도어 루스벨트 Theodore Roosevelt
전 세계에 백색 함대를 보내 미국의 힘을 과시하다(1907~1909)
14 _ 우드로 윌슨 Thomas Woodrow Wilson
제1차 세계 대전 참전을 결정, 미국을 세계 강대국의 반열에 올리다(1917)
15 _ 프랭클린 루스벨트 Franklin Delano Roosevelt
사회 보장 제도를 마련하고, 장애인과 노인들을 위한 국가 안전 보장 이사회를
설립하다(1935)
16 _ 프랭클린 루스벨트 Franklin Delano Roosevelt
무기대여법을 통과시키고, 제2차 세계 대전에 대한 조치를 취하다(1941)
17 _ 프랭클린 루스벨트 Franklin Delano Roosevelt
제대군인 원호법을 통과시키고, 미국을 경제적·교육적·사회적으로 변화시키다(1944)
18 _ 프랭클린 루스벨트 Franklin Delano Roosevelt
대서양 헌장을 선언하고, 국제 연합(UN)을 창설하다(1945)
19 _ 해리 트루먼 Harry Shippe Truman
전쟁 종식을 위해 원자 폭탄 투하를 결정하다(1945)
20 _ 해리 트루먼 Harry Shippe Truman
해리 트루먼과 베를린 공수 작전:“우리는 베를린에 주둔한다, 이상!”(1948)
21 _ 해리 트루먼 Harry Shippe Truman
해리 트루먼과 한국:“ 대통령이 되는 것은 끔찍한 일이야”(1950년)
22 _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Dwight David Eisenhower
‘전국을 가로지르는 광대한 라인’의 주간 고속도로를 건설하다(1956)
23 _ 존 F. 케네디 John Fitzgerald Kennedy
피그스만 침공 실패:“ 우리가 어떻게 그렇게 멍청했을 수 있지?”(1961)
24 _ 존 F. 케네디 John Fitzgerald Kennedy
10년 안에 미국이 최초로 달에 사람을 보내겠다고 선언하다(1961)
25 _ 존 F. 케네디 John Fitzgerald Kennedy
쿠바 미사일 위기를 해결하고, 소련 연방의 핵전쟁 위협을 방지하다(1962)
26 _ 린든 존슨 Lyndon Baines Johnson
공민권법을 통과시켜 인종 차별을 법적으로 금지시키다(1964)
27 _ 린든 존슨 Lyndon Baines Johnson
노인 의료 보험 제도의 진정한 아버지가 되다(1965)
28 _ 리처드 닉슨 Richard Milhous Nixon
고립 정책을 종결시키고, 미-중 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1972)
Tomas J. Craughwell Edwin Kiester Jr.
트루먼은 망설임 없이“가장 힘들었던 결정이요? 그건 바로 한국 전쟁 참전을 결정하는 것이었습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나 질문자들이 트루먼 대통령이 그런 식으로 슬쩍 넘어가려는 것을 그냥 봐줄 리 만무했다. 그 자리에 있던 모든 사람들은 원자 폭탄을 투하하는 것보다 한국 전쟁 참전이 더 어려운 결정이었다는 점을 믿으려 하지 않았다. 이를 안 트루먼 대통령은 좀 더 자세하게 부연 설명을 했다.
“사실 원자 폭탄 투하는 그리 대단한 결정은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단순히‘정의’라는 무기고에 들어 있던 또 하나의 강력한 무기였을 뿐입니다. 원자 폭탄 투하를 통해 전쟁을 마무리했고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정은 그저 순수한 군사적 결정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질문자들은 불만족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과연 트루먼 대통령은 그 당시 자신의 명령에 따라 진행된 군사적 힘의 잔혹함에 대해 그리 무감각하고 무지했던 것일까? 정녕 트루먼 대통령은 비정한 냉혈한이었단 말인가?